본문 바로가기
사업일지

재탕 - 기업가의 정신 - 제 6 장 기업가의 전환

by 노랑재규어 2009. 8. 24.

해적과 농부의 전체 비즈니스는 완전히 뒤얽힌 주제이다. 나는 내가 Roy Cammarao의 Entrepreneurial Transitions라는 책을 읽고나서야 그 주제가 얼마나 복잡한지 알게 되었다. 급성장하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가라면 모두가 읽어볼 봐야 하는 책이다. 이 책은 창업부터 Fortune 500까지의  험란하고 외로운 길을 여행할 때 기업가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기업가의 무덤에는 다음과 같은 묘비명이 적힌 비석으로 가득차 있다; "여기, 회사를 창사하는 천재와 대규모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은 같을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 기업가의 육신이 잠들다." 그들은 똑같은 사람으로 보이지만 단지 외부의 세계에 그렇게 보이는 것 뿐이라는 것은 사실이다. 내부에서는 고인이 기업가의 정신을 파괴하는 내부의 부패한 힘에 대항하여 전쟁을 벌였으며 패배했었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만이 그렇게 할 수 있다.

 

몇가지 사실들을 살펴보자: 전체 기업의 50%가 첫 창사기념일이 끝나기 전에 실패한다고 우린 알고 있다. 나는 그 조사가 매우 의미 있는지 확신하지 못한다. 창사가 실패하는데는 엄청나게 많은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우선 그 회사가 창사를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가에게 중요한 것은 3년이 되기 전에 남은 기업의 80%가 실패한다는 것이다. 달리 말해, 겨우 10분의 1의 기업만이 4년째를 맞이하게 된다. 그 생존자의 절만이 채 안되는 정도가 계속 성장 기업이 될 수 있으며, 극히 일부가 항상 그럴 수 있게 된다.
Inc.의 조사 결과는 동일한 양상을 보인다: 세금을 내는 2천만개의 회사들 중에서 1,460개의 회사 만이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4만개의 회사당 하나의 회사만이 Fortune 500이다. 나는 기업가들이 자신을 더 잘 이해한다면 이 숫자가 극적으로 바뀔 수도 있을텐데라고 믿는다;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과 그것을 위해 그들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말이다.
그의 책에서, Roy는 기업가가 거쳐야 할 네가지 전환 단계를 우리에게 약술하고 있다. 이들 전환을 공부하고 기억하라. 나는 그것들을 반복해서 언급할 것이다.
첫번째 카테고리는 "기업가적인 천재"이다. 이들은 아이디어와 가득찬 흥분, 활기, 낙관주의, 희망을 가진 몽상가이다. 자석처럼, 그들은 그들의 꿈의 실현앞에 모든 사람을 끌어 당긴다. 기업가에게 있어 훌륭한 시간이다.
두번째는 "자비로운 지시자"로, 자신을 전적으로 믿으며, 비즈니스의 모든 면을 조정하고 사람들과 모든 일들을 숨막힐듯 지배한다. 이 단계에서, 기업가는 자신을 아이에게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해야하는지 가르치는 부모로 생각한다. 이는 기업가의 비즈니스 생애중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일 것이다.
세번째는, "분리된 지시자"이다. 진정으로 혼란스럽고 실망스러운 시간이며, 불신으로 가득차고, 불일치와 불안정한 분위기가 휘둘리는 시기이다.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그들은 반항한다. 기업가들은 조직이 모든 결정을 그들에게 의존하지 않으며, 하는 것도 아니며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것을 빠르게 배우게 된다. 직원들은 그들의 동료를 기업가보다 더 신뢰하기 시작한다. 이는 "내버려 두는"시간이다. 비참할 수 있는 시간이다.
네번째는, 커뮤니케이션과 협동, 협조라는 특징을 보이는 "통찰력 있는 리더"이다. 기업가의 원래 꿈은 충족된다: 성공적이고 커다란 기업을 만들고 구축하며 끌고 가는 것.

 

나는 거기 있었다.

 

나는 네 단계 전체를 한번 이상 겪어보았다. 나는 전적으로 첫번째와 두번째를 즐겼다; 세번째는 매번 싫어 했다; 네번째에서는 죽도록 지루했다. 나는 단계 1과 2가 기업가들이 자신의 역할을 하는 단계라고 믿는다. 그것이 그들이 사는 곳이다; 그것이 미국이 나머지 국가들과 다른 점이다. 단계 3은 한 개인이 기업가임을 즐기기를 포기하고 비즈니스 리더가 될 의지가 있는지를 시험하는 것일 뿐이다. 대부분은 기업가들은 이 전환을 통과하지 못하며, 자신이 처음 두 단계에 묶여 있으며 그 단계를 계속해서 반복할 운명이란 것을 깨닫는다.
내 모든 것이 "통찰력있는 리더"가 되고자 하는 욕망으로 불타던 시기가 있었으며, 내가 네번째 단계를 성취하지 못했더라면 여전히 불타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늘 일이 터지고 나서야 뭐가 옳았는지 아는 법이므로(hindsight is 20/20), 리무진과 요트, 5번가의 팬트하우스, 패션쇼, 과시용 클럽을 모두 모아 봤자 기업가의 난투전의 불길 속에 한 무리의 경주마들을 이끌고 갈 수 없다는 것을 내가 당신에게 큰소리로 분명하게 말하게 내버려 두길 바란다(역자 주 - 저자는 경주마라는 용어를 노새라는 용어와 비교하여 상징적으로 사용한다. 여기서 경주마는 열정적으로 일에 덤비는 스타일의 사람들을, 노새는 조직에 적응하여 순응하고 일하는 스타일의 사람들을 의미하며 전자는 급성장회사에 후자는 대기업에 적합하다고 평하고 있다. 여기서는 부와 명예를 축적하는 것과 열정적인 일을 하는 것은 무관하다는 뜻 정도). 그딴 일은 같은 건 일어나지 않는단 말이다.

 

전진하라.

 

내가 당신에게 황동 반지(역자 주: 부나 성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거머쥐지 말라고 설득하고 있다는 의미인가? 절대 아니다! 나는 모든 기업가가 그들의 운명을 충족하기 위해 가능한 멀리 가야 한다고 믿는다. 그보다 덜 한다는 것은 당신이 처음부터 기업가가 아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당신이 단계 4에 이르렀을 때 - 나는 당신이 그러길 진심으로 원한다 - 당신은 뒤돌아보며 단계 1과 2에서만 오는 활기같은 것을 회상할 것이라는 것이다. 당신이 마침내 단계 4를 얻었을 때 - 당신이 IBM 리포트를 숙독하고, 은행가들과 협상하고, 성난 주주들의 소송을 견디며, 다음 이사진 미팅을 위해 벼락치기를 하고 있을 때, 당신은 세상이 당신을 중심으로 돌고 있던 그 소중한 시간을 갈망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무례하고, 괴롭히고, 자만하며,  변덕스럽고, 인정머리 없으며 공포에 떨던 때. 당신이 기업가였던 그때.
당신이 마지막에 종착하는 단계가 1내지 2라고 해서 받는 야유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당신이 있고 싶어하는 곳에 있는지는 전적으로 중요한 문제다. 당신의 삶에서 당신이 원하는 것을 아는 것은 바로 당신 자신이며, 적어도 당신 자신이 안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그 길을 따라 당신의 마음을 바꾸게 될 것이라고 나는 예상한다. 그러나, 나는 당신에게 단계 3에 대해 경고하고 싶고, 당신이 그 전환을 하지 않기로 결심했는지 - 또는 당신이 시도하여 실패했는지 확인하고 싶다.
내가 해적과 농부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나는 단계 3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사업가에게 진실의 시간이며, 회사를 "팔고" 다시 해적으로 돌아갈지, 전환을 하여 농부가 될지를 결심하는 시기이다. "전환"이라는 단어는 당신의 특성 전체를 바꾸어야만 하기 때문에 오게 될 심한 고통을 설명하기엔 불충분하다. "전문 경영자들"이 그들의 가시를 꽂아 놓음으로써 당신이 생명을 부여한 회사가 음모의 온상이 되는 것을 지켜보아야 한다. 그야 말로 "내버려 둬"가 되는 것이다. 말은 간단하지만, 당신이 "내버려 두자"라고 한다면, 다른 사람들은 업무를 인수받는 것임을 기억하라. 갑자기 회사 전체가 무질서로 빠지고, 정치활동이 삶의 방식이 되어버리며, 위원회들이 구성되고, 리포트들이 만들어지며, 대량의 규칙과 규제가 인쇄되고, 많은 독창성이 억제되며, 사람보다 숫자가 중요시되고 - 등등등.
내가 말하는 것들에 대해 나는 잘 알고 있다. 내가 그 속에서 살아남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강건너 불구경하듯 되었을 때, 잔디는 더이상 푸르지 않았다. 심지어 그것은 잔디가 아니었다. 하지만, 나는 Ross Perot(역자 주: IBM 창립자)나 Bill Gates, Michael Dell, Debbie Fields(역자 주 : 미세즈 필즈 쿠기의 창립자)가 아니다. 당신은 그런 사람일지 모른다. 또한 그러길 바란다. 신진의 모든 기업가들은 그들을 앞에 놓인 어둠과 외로운 밤을 지날 수 있게 인도하는 반짝이는 별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하늘은 알고 있으니까.


요약

기업가의 삶에는 4개의 서로다른 단계가 있다: 첫째, 천재; 둘째, 자비로운 지시자; 셋째, 분리된 지시자; 넷째, 통찰력 있는 리더. 기업가는 다음 단계를 준비하기 위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하지만, 단계 3을 주의하라 - 대부분의 기업가는 비참할 수 있는 그 단계를 통과하지 못한다.

 

교훈

단계 1과 2는 기업가에게 식은 죽 먹기이다. 단계 3은 괴물이다. 단계 4는 소문만큼 좋은 단계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