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를 위해서 또는 사업가에 대해서 연설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다 보면 나는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사업가가 될 수 있는가 묻는 "잘 나가는 사람들(wanna-bes)"을 많이 만난다. 나는 항상 그들에게 똑같은 질문을 한다: "당신의 동기는 무엇입니까?" "다음엔 뭐가 되시렵니까?" "당신마음속에서 성공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언컨데, 대답은 거의 항상 같다: "돈입니다!" 소수의 사람들은 "권력" 또는 "영향력"이라고 말한다. 몇몇은 더 구체적이다: 큰 빔들, 요트, 개인 비행기, 메레스데스 벤츠 차들, 여행등. 나는 그들 모두에게 심오하고 깜작 놀랄만한 답을 가지고 있다. 나는 "당신은 직업 가지시고 계속 유지하세요. 그렇지 않은 상태라면 가서 하나 구하세요. 왜냐하면 당신은 사업가가 아닙니다."라고 말한다. 말할 필요도 없이. 나는 많이들 놀란 표현을 보게 된다. 그 다음에 분명히 하는 질문은, "왜요? 무슨 뜻이죠?"이다. 이것이 나를 내 이야기의 요점으로 이끌게 된다.
나는 대부분의 사업가들은 처음부터 그들이 사업가가 아니기 때문에 실패한다고 믿는다. 사업가는 특별한 종족이다. 그들의 왕국을 향한 문은 "탐욕"과 "빠른 부의 축적"을 경계하도록 잘 인도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두드리지만, 극소수만이 허락을 받는다. 오늘날, 모두가 사업가가 되기를 원하는 것이 사실이다 - 뉴욕의 택시 기사부터 에이번의 숙녀까지 모두 이렇게 말한다: "나는 사업가에요." 아마도 그들 말은 맞을것이다. 그러므로, 단지 돈을 더 벌거나 부자가 되거나 유명해지기를 원한다는 이유로 회사를 그만두고 IRA(역자 주 : 개인 은퇴 연금)이나 연금을 현금으로 바꾸고서 기업 간판을 걸기전에 주의해라.
돈은 단지 부산품이다.
자 내 말을 들어보라! 돈은 사업가의식의 모든 것이 아니다. 권력이나 영향력도 아니다. 이들은 성공을 측정하는 것(수단)일 뿐이다. 단지 물질적인 점수표이다. 세상은 점수표로 가득차있다. 못믿겠다면, 아무 신문이나 펴서, 경제란을 펴고 미국 기업에 대한 "점수표"를 일어보라. 아무 대 깅버에나 전화해서 그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물어보라. 그들은 당신에게 그들의 "성적"에 대해 대단히 자랑하거나 설명하거나 양해를 구하는 "막강하고" "영향력 있는" 회장이나 사장이 보낸 메시지와 함께 그들의 재무 성적표를 보내올 것이다. 우리의 멍청한 비즈니스 세계는 돈을 중심으로 돌고 있고, 이는 완전히 잘못되었다. 이들 힘있고 영향력 있는 회장과 사장은 예전에, 돈이 뭔가를 잘하기 원하는 것에 따른 부산물일 때 그 때에, 회사를 창조한 사업가의 등에 올라탄 점수 관리자에 지나지 않는다.
사업가가되는 것은 모두 이것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한 단어이다. 매우 간단한 단어: 자유! 당신의 머리를 군중위에 올려 놓는 자유; 자기 자신이 되는 자유; 아이디어를 가지고 그 아이디어를 비즈니스에서 실현하고 가능하다면 그 비즈니스를 왕국에서 실현하는 자유; 뛰어남을 찾는 자유; 당신의 상품 및 서비스와 직원, 고객을 돌보는 자유. 그리고 그 모든 것이 되었을 때 - 은행가에게 이렇게 말할 자유, "지옥에나 가라."
물론, 당신이 이것이 이루어내면, 몇몇 힘있고 영향력 있는 점수관리자가 당신의 회사를 관리하고 성적표를 제시할지도 모른다. 더 나쁜 경우엔, 당신이 사업가였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단지 또 다른 점수관리자가 될 지도 모른다.
그점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미국내 성공적인 개별 사업가의 회사에게 정확하게 일어난 시나리오가 아닌가? IBM의 Bill Watson에게? Apple의 Steve Jobs에게, Microsoft의 Bill Gates에게, Federal Express의 Fred Smith에게? 그들 모두가 월 가의 성공의 성적표 - 돈에 붙잡히지 않았는가?
만일 답이 그렇다이라면,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만, 왜라고 하는 더 곤란한 질문이 있다. 왜 그 엄청난 사업가들은 자유를 돈과 교환했을까? 대답은 간단하다: 그들은 그들의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돈이 필요했다. 많은 돈. 그들은 처음 그들을 훌륭하게 만들었던 모든 것들을 버리도록 강요받았다. 자유를 금덩어리들로 바꾸도록 강요받았다. 그들의 상품과 고객과 사람들에게 정당한 것 대신에 단기 이익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도록 강용받았다. 미래라는 단어는 "다음 분기"가 되었다. 그리하여 죽음의 악순환이 시작되었다. 끝은 필연적이다. Fortune 500이 전도사가 묵상할 때의 달빛보다 더 빨리 사라진다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있는가? IBM이 사업가의 정신을 잃지 않았더라면 오늘날의 위기를 겪는 순간이 있었으리라 믿는가? 터무니 없는 소리! 가장 놀라운 일은 심지어 힘있고 영향력있는 사람들도 그것이 모두 잘못되었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인정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자유를 팔지 마라.
하지만 이것이 당신과 나에게 의미하는 모든 것인가? 모든 사업가들이 똑같은 병든 자금 여행을 따르므로서 파멸되는가? 나는 그렇지 않길 바란다. 나에겐 꿈이 있다. 어느날 이 나라가 이 달의 이익이 - 지난 달 또는 지난해의 것과 비교해서 - 점수 획득의 방식이 아님을 이해하기 시작하리라는 꿈. 월 가는 불완전하고 치명적 결함이 있는 점수관리자라는 것을 깨닫는 꿈. 나는 더 현명하고 덜 탐욕스러운 분석가가 회사의 가치는 어떠한 재정적 상태로; 물론 일일 주식 시가로도 진정하게 반영될 수 없음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때가 올 것이라는 꿈이 있다. 나는 회사가 그들의 상품 및 서비스, 그들의 고객, 무엇보다도 그들의 직원에 의해 평가될 날을 꿈꾼다. 조직전체에 자유로움이 번창하도록 하는 능력으로 경영이 평가 받는 날을 꿈꾼다 모든 직원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회사의 사업가적 정신의 총체적인 부분으로서 일하는데 자유로움을 느끼는 날을 꿈꾼다. 그날이 언제가 될 것인가!
그 꿈은 일부가 생각하는 것처럼 멀리 떨어져 있지는 않을 수 있다. 심지어 내가 말한 것처럼, 투자자들이 그 빛을 보기 시작했다. 간단한 질문 하나만 하자: 만일 당신이 투자자로서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면, 10개의 Fortune 500 기업을 사겠는가, 아니면 창설자와 CEO가 모두가 올해의 사업가로 지명된 적이 있는 10개의 개인 소유의 회사를 사겠는가? 다른 질문: 왜 비상장 주식들이 뉴욕 증권 거래소의 주식들을 낚아채버리고 있는가? 사업가의식을 사들이기에 가장 최적의 장소이기 때문인가? 맞았다!
Bill Gates와 Michael Dell과 같이 "엄청나게 잘나가는" 회사를 운영하는 기업게에게 이중에서 전해줄 교훈이 있을까? 나는 있다고 생각한다: 자유를 돈과 바꾸지 마라. 자본 커뮤니티가 당신을 속여서 바보 같은 결정을 내리게 하므로서 그들이 당신의 미래를 "이번 분기의" 이익과 교환하는 식으로 순식간에 돈을 벌도록 내버려 두지 마라. 만일 그것이 약간 느리게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렇게 해라. 만일 그것이 당신이 세상을 검어쥐기전에 잠시 기다려야 함을 의미한다면, 기다려라.
하지만 나는 Bill Gates나 Fred Smith의 이익이나 부자와 권력가들의 이익을 위해 이 글을 쓰기 시작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내가 가기 전에, 가장 중요한 가장 중요한 질문을 하자: 당신을 위한 교훈이 있는가?
요약
돈이나 권력이나 영향역이 아니라, 자유가 사업가를 활발하게 하는 동기가 되어야 한다.
교훈
사업가의 길로 접어들기 전에, 탐욕이 동기가 되지 않도록 분명히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