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일지

[04호]제 4 장 사업가는 타고 나는가 만들어지는가?

by 노랑재규어 2009. 8. 30.

지난 십여년간 나는 매우 도발적인 질문과 씨름하였다: 사업가는 타고 나는가 만들어지는가? 내가 사업가들을 만날 때면 계속 그 질문을 했다. 나의 답은 지금까지 만들어진다이다. 나는 우리의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자유에 대한 추구가 사업가정신을 일으키는 동기의 힘이라고 말하곤 한다. 나는 그 결론에 전적으로 만족한 적이 없다. 사업가가 사업가를 길러낸다는 명백한 사실은 답할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의 사업가들은 그들의 동료와는 본질적으로 서로다른 본능과 개성과 특성을 갖는다는 설명할 수 없는 진실도 있다.
그런데, 내가 Thom Hartmann을 만나 그의 책인 Attention Deficit Disorder(역자 주: 주의력 결핍 장애), A Different Perception을 읽었을 때 내 마음이 끌렸다 - 당신도 그럴 것이다. 당신이 사업가고, 특히 아이를 가졌다면, 당신은 Thom의 책을 읽어야 한다. 당신이 타고난 사업가인지 여부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고 깨달기 바란다. 믿기지 않을 만큼 읽을 만한 책이다. 개요를 전해주겠다.
 
Way back when
 
예전에, 전 인류는 "사냥꾼"으로 만들어졌다. 혈거이전인류부터 고대 역시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조상은 살기 위해 사냥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 사람들이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삶의 방식을 찾게 되면서, 음식을 얻는 방법으로 농작이 사냥을 대신하게 되었다. 세대가 지나면서, 사냥이 단지 스포츠인 현대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인 농부들이 사냥꾼을 대신하게 되었다.
하지만, 일부 유전학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유전자는 죽이기 힘들다. 시간에 관계없이, 일부 기본적인 배타적 유전자는 생존을 위해 유지된다. 달리 말해, 우리의 혈거인 조상에게서 받은  "사냥꾼" 유전자는 조심스럽게 보존되어  우리 중 일부에게 그 정도를 조정하면서 전해져 내려왔다. 따라서 오늘날, 농부가 전적으로 지배하는 세계에서, 일부 사냥꾼들이 여전히 생존을 위해 사냥을하기 위해 돌아다니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업가들이 진화하게 된 온상이 있다. 내 말을 못믿겠다면 계속 읽어라.
 
당신은 사냥꾼입니까?
 
사냥꾼의 주요 특징을 열거해보자. 만일 당신이 사업가라면, 이 리스트를 읽어나가면서 당신 자신을 찾게 되지 않는지 보라.
 
-
꾸준하게 자신의 환경을 모니터링한다
-
중요한 시점에 자신을 혼돈속으로 던질 수 있다.
-
유동적이어서 전략을 빠르게 바꿀 수 있다.
-
지칠줄 모르고 부단하게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가닥을 잡았을 때("hot on the trail")만 그렇다.
-
결과 중심이며 목표가 현재 가까워지고 있는지를 예리하게 알아챈다.
-
시각적/구체적 구상가로서, 그것을 지칭하는 말이 없더라도 명백한 목표를 정확하게 본다.
-
비의존적이다.
-
평범한 업무를 지루해한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흥분을 즐긴다.
-
위험을 감수하고 직면할 의지가 있고 그렇게 할 수 있다.
-
결정을 내릴 때 정교하게 따지지 않는다.
 
이 특징의 리스트를 검토하노라면나는 내 자신과 내가 아는 다른 모든 사업가들을 보게 된다. 달리 말해서, 사업가들은 사냥꾼 유전자 덩어리를 부여받았다.
Thom
의 책에서, 그는 농부의 특징도 나열했는데, 이는 물론 사냥꾼과 완전히 반대된다. 그는 정신과 의사와 심리학자가 정의한, 주의력 결핍 장애(Attention Diflict Disorder:ADD)로 고생하는 사람의 특성도 나열하였다. 다음과 같다.
 
-
산만하다.
-
집중 시간이 짧지만, 장시간 강하게 집중하게 될 수 있다.
-
참을성이 없다.
-
계획을 잘 세우지 못한다; 체계적이지 않고 충동적이다(충동적 결정을 내린다).
-
시간의 감각이 왜곡된다; 어떤일을 하는게 걸리는 시간을 알지 못한다.
-
언어를 개념으로 능숙하게 전환하지 못하고 반대의 경우도 그렇다. 독서가 불가능 할 경우도 있다.
-
지시를 따르기 어렵다.
-
종종 백일몽을 꾼다.
-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행동한다.
-
사회적 품위가 결핍되어 있다.
 
ADD
증세가 있는 사람의 특성과 사냥꾼의 특서에 대한 비교는 놀라만치 비슷하며 이는, 내가 맞다면, 대부분의 사업가들은 주의력 결핍 장애를 갖고 있다고 진단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근래 몇년간, 나는 내가 뭐가 잘못되었는지 궁궁했었다. 마침내 깨닫게 되었다. 나는 ADD 증세가 있는 것이다. 그 뿐 아니라, 나는 이 유전자를 내 아이들에게도 물려주었다. 그 아이들은 나처럼 그리고 대부분의 다른 ADD 환자처럼 농부의 세계에서 살아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특히 학교에서.
 
우리의 아이들을 보호하자
 
나는 대부분의 사업가들이 우리의 학교 시스템이 X통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불난 집에 기름을 부어보자. 당신이 사냥꾼이라면, 그리고 사냥꾼 아이들이 있다면, 하나 물어보자: 오늘날 수백만명의 아이들이 그들 중 일부를 일시적으로 사냥꾼에서 농부로 약간 바꿔주기 위해 만들어진 약인 rialin*이나 이와 비슷한 약물로 치료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당신 기분이 어떻까? 사냥꾼 아이들은 사냥꾼 기반의 교실이 필요하다는 것이 명백하다. 더 작은 반을 만드는 것이다. 만일 경험 기반의 학습을 하도록 한다면, 시각교재와 소수 인원의 반 편성을 통해서 현재 학교에서의 반() 사냥꾼 시스템에 의해 지금은 실패하고 성장을 방해받는 잠재성을 가진 아이들에게서 감춰진 재능과 때론 탁월함을 키울 수 있을텐데 말이다.
하지만, "타고나는가 만들어지는가"의 질문으로 돌아가자. 나는 항상 사업가는 삶의 모든 걸음에서 온다고 강력히 주장해 왔다. 나는 여전히 자유에 대한 한없는 욕망없이는 사업가의 싹은 꽃피지 못할 것이라고 믿는다. 한가지 재미난 질문을 해보자: 우리의 삶이 유전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게 된 이후로, 우리의 조상들 역시 그들의 "자유" 유전자 중 일부를 우리에게 전달하였다는 것이 완벽하게 논리적이지 않은가? 그것이 왜 일부 완벽한 농부가 엄청난 사업가가 되는지를 설명할까? 물론, 셀수없는 세대를 통해 유전자가 만이 섞여왔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수준의 사냥 꾼 및 자유에 대한 유전자를 가진 농부와 일부 농부인 사냥꾼 등이 된다. 하지만, ADD와 사업가정신은 미국에서 번성하는 반면, 일본에서 ADD는 드물다 - 사업가도 그렇다는 점은 주목할만 하다.일본은 전통적으로 자유에 대한 투쟁이 거의 필요없는 노업 사회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까?
Thom Hartmann
의 책이 나의 삶에 심각한 영향을 주었다고 말하는 것은 상당히 삼가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를 생각해보면 나는 어쨌든 살아 남았다는 것에 늘 감사한다. 농부에 의해 지배되고 통치되는 세계에 맞설 수 없는 사냥꾼인 탓에 범죄자나 마약 중독자, 패배자가 되버렸을 수백만명의 사람들을 생각할 때 움찟하게 된다. 그들의 자존심과 자신감은 단지 그들을 이해하지 못한 부모와 선생, 고용주 - 심지어 친구에 의해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나는 다행히도 나와 당신들 중 많은 이들이 그렇다는 것을 깨닫고 한없이 겸손해진다.

 


 


요약

사업가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타고난다는 숨길 수 없는 증거가 있다; 그들은 셀 수 없는 세대를 거쳐 전달된 사냥꾼 유전자로 유전적으로 강화되어 있다. 이것이 함축하는 바는 놀라운 것이다. 사업가적인 타고난 성향을 가진 사람을 기업 경영자들이 미리 알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사냥꾼의 유전자를 받았고 농부 세계에서 기능해야 한다는 이유로 질환이 있다고 진단을 받고 치료받는다는 것은 걱정스러운 일이다.
 
교훈

사업가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타고나는 것이지만, 자유에 대한 목마름이 점화의 불꽃이다.


 *** rialin(역자 주 : 메틸페니데이트의 상품명 리탈린(Ritalin). 어린이와 성인들의 주의력 결핍/과잉 운동 장애와 행동 과다를 치료하기 위해 가장 널리 쓰이는 자극제. 이것은 5mg의 배수로 제조된다. 비록 약효가 오래 지속되는 서방정도 있지만 작용의 지속 시간은 4시간이다. 중독성 때문에 리탈린은 통제 약물로 규제되지만 주의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서는 중독은 문제가 안 된다. 부작용은 두통, 복통, 식욕 부진(식욕의 상실), 성장 부진, 수면 장애를 포함한다. 이러한 부작용들은 투약량을 적당하게 조절함으로써 조절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