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영화를 보는 것 같다.
제 29 장 내부의 적
며칠전 나는 변호사로부터 전화를 받았는데, 변호사가 거는 전화는 누군가의 하루를 망가트리기에 충분하다. 이 경우, 과거와는 다른 목소리였고 나를 위해 일했던 사람이었다. 그 전화는 중요하지 않았고 그저 기부를 하라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그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가가 조만간 또는 향후에 마주치게 되는 "해프닝"에 대한 몇가지 기억들이 되살아났다.
내 경륜동안에, 나는 내가 기억하고 싶은 것 이상으로 많은 재앙과 직면해왔다. 일부는 자초한 일이었다. 나머지는 내가 조절할 수 없는 외부의 힘에 의해서 일어난 것이었다. 하지만 내가 결코 잊을 수 없는 애피소드들은 내가 가장 믿었던 사람들인 나의 간부들이 나 또는 회사에 대항하여 "행동"을 취했을 때이다.당신에게 아직 일어난 적이 없다면, 언젠간 일어날 것이다. 그러니 내가 하는 푸념의 신세한탄을 잘 들어라. 그 선수들 중 일부를 인식하게 되면 직시하라.
이 이야기는 나를 위한 실질적인 estimate transactions(평가 업무)를 처리하는 젊은 변호사를 만나 고용했던 60년대 초반, 조그만 남부 도시에서 시작된다. 나는 그의 능력에 엄청나게 감명받았다. 우리의 관계는 변호사-고객에서 친구로 무르익었다. 내가 볼 때 그가 조그만 도시의 변호사로 지내는 것은 그의 재능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 분명했다.
내게 그때는 흥미진진한 시간이었다. 나의 전세계적인 군 판매 회사는 미 전역과 15개 외국에 사무실을 내면서 번성하고 있었다. 더불어서, 나는 파산을 벗어난 Formula 409를 막 사들였으며 우리는 전국적인 브랜드가 되는 선상에서 잘하고 있었다. 우리의 사내 변호사는 최근 사임했다. 우리는 대체할 사람을 찾고 있었다. 나는 우리에게 적합한 사람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이름을 Zack이라고 하자. 그는 그의 조그만 도시를 떠나 뉴욕으로 옮겼고 나의 가장 신임받는 부사장이 되었고 그리고 등등등. 우리는 형제같았다.
1971년까지, 많은 엄청난 일들이 일어났다. Formula 409는 국내의 1등 스프레이 클리너가 되었다. 우리는 군 판매 회사를 Formula 409와 병합하여 Harrell Internationl Inc.를 조직하였고, 매우 성공적으로 주식 공개를 완수하였으며, 409를 Clorox에 팔았고, 회사를 Florida의 Jacksonville로 이사했다. Zack은 모든 면에서 잘해주었다. 작은 도시의 변호사에서 높은 존경을 받는 부사장이자 회사 변호사로 된 것이다. 13명으로 구성된 이사회의 3명의 내부 이사 중 1명으로써, 그는 모든 주주와의 관계와 우리의 외부 이사들과의 접촉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었다.
수포로 돌아가다.
1972년과 73년은 Harrell International에 좋지 못한 해였다. 409가 팔렸을 때, 우리는 갑자기 7백만 달러가 현금으로 생겼다 - 그 당시에 7백만 달러는 엄청난 돈이었다. 불행히도, 우리는 다소 나쁜 세금 통지를 받았다. 그 매매로부터 얻은 수익을 120일 이내에 재배치하지 않으면 국세청(IRS:Internal Revenue Service)에서 불필요한 예비비 축재에 대한 부당이득세를 부과받을 위험에 처해 있었다. 유일한 답은 회사를 사들이는 것이었다; 어떤 것이든 그저 돈을 재투자할 수 있는 회사.
묘안이 있었다: 우리는 "운영중인" 회사들을 사들여야만 했다; 소극적 투자(passive investments)는 적합하지 않았다. 이제, 수표를 개설한 기업가는 어떤 환경에서든 일을 저지르기 위해 혈안이 된 재앙 덩어리가 되었다. 하지만 7백만 달러를 120일안에 모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하나의 도전이었다. 나는 움직이는 것은 무엇이든 사려고 돌아다녔다; 목장, 선착장, 건설회사, 심지어 보험사까지. 흥청망청의 구매잔치가 끝나자 우리는 더이상 국세청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그러나 나는 다른 조그만 문제를 야기했다: 우리는 돈을 잃기 시작했다. 뒤이어 우리의 주식이 재주넘기를 하였다; 그리고 주주들의 불쾌한 편지들과 월 가로부터의 시간단위로 오는 전화, 은행의 재심리 요청이 뒤이었다; 완전히 화가난 이사회가 뒤이었으며, 그들 모두는 나의 모든 활동을 승인했다는 것을 편리하게도 잊어버렸다. 갑자기 기업가 Harrell은 좋은 시간을 갖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행복한 날, 나는 Texas의 시골에서, 우리의 농장을 팔고 있었는데, 여전히 나와 대화를 하려고 하는 몇 안되는 이사중 한명과 통화하였다. "Wilson"그가 물었다, "이 특별 이사 미팅은 대체 뭐야?" 내가 물었다 " 무슨 미팅?". 침묵이 흐르고, 더 침묵이 흘렀다. "무슨 미팅을 이야기하고 있는거야?" 나는 다시 물었다. 여전히 답이 없었다. 그리고는, "글쎄, 내가 아는 유일한 것이라곤, 내가 내일 아침 9시까지 뉴욕에서 있는 특별 이사 미팅에 참석하라는 등기 우편을 받았다는 거야." 나는 뉴욕으로 향했다.
믿을 수 없는 교통 체증으로 15분 늦었다. 이사들이 모여있었다. 의제는 까다롭거나 장황하지 않았다: 사장이자 CEO Herrell을 새로운 사장이자 CEO인 Zack으로 교체하기.나의 기대치않은 도착으로 그 미팅은 휴정되었고, 또다른 간단한 의제로 또다른 이사들의 미팅이 이어졌다: Zack 해고하기.
나는 지금 당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런 일 같은 것은 내게 결코 일어날 수가 없어요." 거짓말 마시라! 당신은 당신을 위해 일하는 사람 중에는 "Zack"같은 사람은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더한 거짓말이다. 이 세상은 "Zack들"로 꽉 차 있다. 그들은 모든 규모나 등급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굳이 변호사일 필요가 없다. 당신이 몇몇을 만나고 싶다면, 당신의 이사진을 함께 불러라. 그들의 모두가 당신의 직업을 갖고 싶어한다는 것이 그 가능성인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그들을 그런 사람들로 교체하는 것이 아마도 잘하는 일일 것이다. 당신의 직업을 원하는 것은 공격적이 되는 것과 더하면 "성공"이란 단어가 된다. 이는 또한 "Zack"이란 단어도 된다. 문제는 만약에가 아니라, 언제 누가냐 이다.
누가 당신의 Zack인가?
당신이 주식의 51%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해고될 수 없다는 이유로 당신들 중 나에게 늙은 기업가의 손가락질을 하고 있는 사람은 아니꼬운 웃음을 멈추길 바란다. "Zack"은 단지 다른 방법으로 당신과 똑같이 될 것이다. 당신이 Texas에서 전화를 받았을 때 믿었던 직원이 당신의 고객의 절반과 당신이 너무나도 믿었던 다른 "Zack들" 몇몇을 데리고 경쟁 회사를 차린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배우게 될 것이다. 젠장할, 그것이 대부분의 기업가가 처음 시작하는 방법이다.
내 이야기의 교훈은 어떻게 당신 조직에서 "Zack들"을 쫓아내느냐가 아니다- 그들 없이는 당신은 회사를 세울 수 없다. 또한 나는 사람의 본성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라고 제안하고 있지도 않다. 내가 말하고 있는 것은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니 대비하라는 것이다. 내가 Zack에게 했던 실수는 간단하다. 그는 나와 가까운 개인적인 친구였기 때문에 내가 그를 너무 믿었다는 것이다. 어떤 기업가도 위임해서는 안되는 것을 그에게 위임했던 것이다- 이사들 및 주주들과 접촉하기. 그것은 거의 다른 임원이 당신의 가장 큰 고객 및 지원세력을 당신보다 가까와지게 허용하는 것 만큼 멍청한 짓이다. 당신의 사업이 무엇이건 간에, 위임해서는 안되는 업무들이 있다.
나의 마지막 몇마디 충고는, 방심하지 마라이다. 내가 했던 것처럼 너무 당신의 자아도취(ego)에 사로잡혀 "Zack들"을 간과하는 짓을 하지마라. 나의 아버지는 는 그 자신을 포함해서 아무도 세계적 수준의 기업가라는 단어를 언급하지 못할 때 그런 사람이 되어 있었다. 그는 내가 공유하고 싶은 지혜로운 몇마디를 전해주셨다: "네 인생의 매일 아침마다, 집을 떠나기 전에, 어딘가로 가서 혼자가 되어라. 네 자신에게 질문해라, '오늘- 나를 해칠 수 있는 씹새끼(SOB- son of bitch)가 저쪽 어딘가에 있지 않을까?'" 만일 yes라는 답이 나오면 그것이 당신이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이다.
요약
기업가는 믿었던 임원이 그들 회사의 부분 또는 전체를 가져가려고 시도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당신은 밝고 야망에 찬 사람들을 당신 주변에 두지 않고는 회사를 설립할 수 없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있는 것을 원하는 사람들이 바로 그런 류의 사람들이다.
교훈
당신 목에 자신의 손을 감싸고 있는 친구들을 주의하라. 그들이 당신을 목 졸라 죽이는 행동을 취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