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병할 위험들 - 제 32 장 당신은 어떤 신을 숭배하는가?
Fortune 500 기업들은 토네이도속을 굴러다니는 사막의 덤풀덩어리보다 더 빠른 속도로 죽어간다. 그 자리를 대신하는 것이 무엇일까? 사업가다. 역사가 기록되지 전에는 그러한 경제적 소란은 일찍이 없었다 - 미국에서도, 전세계에서도.
어떻게 모든 자원을 가진 그 무지막지한 회사들이 벼락부자들에 의해 호되게 얻어터지는 일이 가능할까? 최근 20년간, 모든 분야에 대해 사업에 전력을 다 하고 있는 전국의 사업가들은,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를 재연하여 거인들을 "때려잡으면서" 경제의 세계에 대혼란을 야기해 오고 있다. 의문이 드는 것은 왜냐이다. 답을 찾기 위해, 몇가지 생각을 당신과 나눠보자.
나는 많은 Fortune 500 CEO들과 만나고 개인적으로 친한 친구가 될 특권을 가져왔다. 우리는 함께 일하고 함께 즐겼다. 우리는 좌절을 나누고 성공을 축복해왔다. 점차로, 나는 미국 (대)기업을 운영하는 개개인들의 마음자세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경제적인 면에서 반대편에 선다면, 나는 미국의 사업가에 대해 엄청나게 많이 알고 있다. 그 씨족의 창립 멤버로서 내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서 뿐 아니라 지난 5년간, 나는 내가 셀 수없이 많은 사업가들에게 이야기하고 글로 쓰고 연설하고 컨설팅하는 데 나의 깨어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보내왔기 때문이다.
Fortune 500 CEO들과 사업가들을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사실 전 세계의, 대부분의 거인 기업은 그들의 음식이 다 떨어지길 그저 기다리는 공룡이라는 것이 내가 얻은 결론이었다. 물론, 그들은 똑같은 운명을 가진 다른 거대한 종족으로 교체될 것이다. 그런식으로 진행되면서, 똑같은 어리석은 역사가 반복된다.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막 세운 작은 회사를 거인 회사로 옮겨가고, 그리고 역시나, 기묘하게도 그들의 조상을 따라 세상 저편으로 죽음의 행진을 한다. 다시 의문이 생긴다: 왜? 글쎄, 나는 이것은 누구에 의해서 - 그리고 언제 - 어떤 비즈니스 "신"이 숭배받는가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자 설명을 들어보라
아멘
사업가들이 미지의 곳에 외롭고 공포스러운 첫 발걸음을 내딛을 때는, 그들이 거인은 당연시 여겨서 소홀히 하거나 무시하고 있던 상품 또는 서비스의 틈새를 발견했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다. 대개, 그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돈을 빌려서 불가능을 어떻게든 성취한다.그들은 경주마들을 한 팀으로 몰아 놓고, 은행이 그들을 미워하고 정부가 그들의 존재를 알지도 못하며 경쟁자들이 수백배 더 큼에도 불구하고, 고객을 찾아서 회사를 설립한다.
그렇게 하면서, 그들은 열심히 땀흘리고, 열심히 기도하지만, 사업가들이 숭배하는 유일한 비즈니스 "신"은 회사의 상품과 그 고객과 그들의 꿈을 공유하는 경주마인 사람들이다. 사업가가 아침에 일어날 때, 그들은 무엇을 생각할까? 그들의 상품이다: 그것을 어떻게 더 낫게 또는 더 싸게 할까 또는 어떻게 새로운 사람들에게 팔까. 헌신적인 사람들로 이루어진 그들의 "팀"과 그들의 고객들의 요구에 대하여 고민한다...아멘.
자 Fortune 500 회사를 운영하는 CEO들을 방문해보자. 그들이 아침에 처음 떠올리는 생각은 무엇일까? 그들은 어떤 비즈니스 "신"을 숭배할까? 그게 그들 회사의 상품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니다! 그들의 고객일까? 천만에! 그들의 사람들? 지금 농담하시는가? 당신과 나는 그들의 첫 행동은 The Wall Street 잡지를 쥐고 즉시 주식 리스트를 펴서 그들의 "신" - 월 가-이 그들에게 어떤 보고서 카드를 내렸는지 찾아 체크하는 것이다. 올 사사분기의 수입이 1년전보다 적다면 하느님은 그들을 보우하실 것이다. "신"은 그들을 죽도록 팰 것이다. 상품이 문제에 봉착하여 도움이 필요할 때 감히 그들이 이익을 절감할 수 있는가? 결코 안된다! 월 가 성경에 있는 유일한 계율을 깨겠다는 뜻이 아니라면 - "너는 절대 전번 기간보다 적은 이익을 내서는 안되느니라." 물론 그 성경은 계시록이 없다. 만일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한마디의 단어일 것이다: "참사(Disaster)"
하지만 당신과 내게 이 모든 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사업가는 절대 그들의 회사가 거대해지도록 해서는 안된다는 의미인가? 그들은 절대로 "상장 회사가 되면" 안되는가? 월 가는 대마왕인가? 대 기업에게는 어떤 희망도 없는가? 답은, 물론, 아니다이다. 분명한 아니다이다. 순수하면서도 간단한 그 의미는, 크기에 관계없이, 사업가적인 CEO는 절대 엉뚱한 신을 섬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상품과 사람들과 고객이 그의 회사의 전부임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그게 쉬울까? 내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당신에게 보장컨데, 그렇지 않다. 나는 약 25년간 상장 회사의 CEO였으며 회사는 결코 거대 거인은 아니었지만, 나는 월 가 성경- 계시록을 포함해서 -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었다.
내가 Formula 409를 샀을 때, 그 회사는 "도산해" 버린 조그만 상장 회사였다. 오너들이 배당을 하기 전에 광고에 그들의 돈을 모두 써버리는 용서받지 못할 죄를 저질렀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채권자와 1달러를 5센트로 계산하기로 가격을 정하였고 그 상품을 전국적으로 팔리도록 열심히 노력했다. 나는 상장 회사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 전혀 몰랐다. 나는 그저 나의 사업가의 머리를 숙인 채 내 엉덩이가 벗겨지도록 일을 했고, 훌륭한 팀을 구성하여 회사를 세웠다.
판매와 이익이 증가함에 따라 나는 월 가에 소개되었다; 특히 Formula 409 주식의 "마켓을 만들고 있는" 주식중개인들. 나는 밝고 젊은 MBA 출신들로부터 방문을 받고 전화를 받았으며, 그들은 회사에 대한 모든 종류의 질문을 했다. 하지만, 그들 각각이 항상 반복해서 매일 묻는 질문이 하나 있었다: "이번 분기에 당신네의 수입이 얼마나 될지요? 그리고 지난해 동일한 분기와 비교하면 어떤지요?" 나는 우리의 훌륭한 아이디어들에 대해, 우리의 사람들에 대해, 우리의 고객들을 어떻게 만족시키는지에 대해, 우리가 정복하고자 하는 새로운 세계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들은 웃으며 연신 고개를 끄덕이면서 물었다 "이번 분기의 이익이 얼마나 될까요?" 운좋게도, 내 대답이 딱 그들이 듣기를 원하는 것이었고, 이런-오-이런이라고 그들은 반응했다. 우리의 주식이 하늘 높이 날아오르자 나는 엄청나게 놀라운 것을 보게 되었다. 50센트에서 2달러로, 그리고 4달러로, 그리고 8달러로. 월 가는 나를 사랑했다.
오르고, 오르고 그리고 쫓겨나고
우리는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돈이 필요한 때가 왔다. 문제가 없었다. 월 가는 모두 나에게 홀딱 빠져있었다. 우리는 14달러에 공모했다. 필요이상으로 청구되었다. 더 많은 판매와 더 많은 이익이 매 분기마다 오르고 오르고 올랐다. 우리의 주식? 16달러로 오르고, 18달러로 오르고, 22달러로 올랐다. 우리의 409 주식은 수익의 무려 40배에 팔리고 있었다. 월가만 나를 사랑한게 아니라, 나도 나를 사랑했다. 왜 그렇지 않겠는가? 나는 내가 세기 힘들 만큼이나 빠르게 - 하지만 나는 세려고 했다- 돈을 벌고 있었다. 매일 아침 나의 첫번째 행동은 월 스트리트 잡지를 펴고 어제보다 얼마나 더 벌었나 확인하는 것이었다.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그렇게 부자가 되고 그렇게 많은 아름다운 사람들에게서 그렇게 사랑받는 것이 얼마나 환상적인 일인가. 임원의 저녁 식사룸, 식도락 음식, 최고급 포도주. "21"(역자 주: 21번가?)에서 마시고, "안의" 장소에서, "안의" 사람들과 아첨하는 수석웨이터의 서빙을 받으며 저녁을 한다.
얼마나 훌륭한 삶인가. Gorgia의 늪지대에서 멀지않은 곳에서 세계의 정상에 있었고 엄청난 고급의 크고 살찐 돼지고기를 먹고 있었다.
하지만 잠깐만. 그 회사에서 다시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었을까? Formula 409에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글쎄, 그것은 더이상 내 일이 아니었다. 나는 모든 훌륭한 CEO들이 하는 것을 해왔다: 나는 위임한 것이다. 사장을 고용했는데, 그의 일은 그 회사를 운영하는 아주 작은 상세한 것까지 모두 염려하는 것이었으며 그는 여러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 보좌하는 많은 수의 부사장들을 거느렸다. 나, 나의 경우 더 중요한 일이 있었다. 그것을 깨닫지도 못한 채, 사업가 Wilson Harrell의 마음 자세에서 미묘하지만 심오한 변화가 있었다. 그는 바뀌었고 섬길 새로운 "신"이 있었다: 월 가. 나는 혼자가 아니었다.
이 모든 것은 사업가 혁명의 초기인 60년대의 일이다. 우리의 수는 많지 않았지만, 우리는 분명 많은 목화를 따고 있었다. 이들 중 일부 초기 사업가들은 낙오되지 않고 훌륭하게 되었다. 나머지 사업가들은 망각속으로 사라졌다. 나는 다르게 했다: 나는 깨어 있었다. 어느날, 나는 나의 최고의 친구이자 파트너인 Art Linkletter와 대화를 나누었는데, 그는 다른 사람들이 지구상의 사람들에게 보여준 것보다 - 그것을 모아 놓은 것보다 - 더 많은 새로운 상품을 소개해왔다. Art는 나를 앉히고, 내 자신과 나의 꿈을 함께 나누어온 사람들에게 내가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설명했다. 면도를 하고나서야 그가 보는 것을 나도 보았다. 몇달 후, 나는 409와 formula라는 이름을 Clorox에 팔았다. 그러나 나는 회사를 팔지 않았다. 내 사람들 중 한 사람도 거래에 포함되지 않았다. 나 역시 사업가라는 존재로 돌아왔다. 할렐루야.
당신의 신념을 유지하라.
희망을 가지고 나의 주장을 밀어 왔다. 밝은 빛들이 당신을 현혹하여 우선순위를 흐트리는 것은 엄청 쉽다. 당신이 그런 상황일 때, 비난할 사람을 찾지 마라. 나의 경우 적을 찾았다 - 그리고 그것은 바로 나였다. 내가 월가에서 만난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매우 유능하고 매우 성실했다. 그들이 없었다면, 409는 흔한 단어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은 그저 그들의 일을 하고 있었다. 당신에게 물어보라: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주식이나 뮤추얼 펀드를 살 준비가 되어 있다면 당신은 어떤 것을 묻겠는가? "그들의 수익은 얼마입니까?" "이번 분기는 지난 해의 같은 분기와 비교해서 어떻습니까?"미국은 우리의 세계에서 단 하나의 유일한 경제적 "신"을 숭배하도록 가르쳐 왔다: 한마디로 이익이다. 맞는 것일까? 전적으로 아니다! 이것이 우리 나라에 좋은 일일까? 백만년내에는 그럴 수 없다.
재미있는 질문을 제안해보겠다: 지난 수십년간 일본이 숭배해왔던 비즈니스 "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들의 상품이다. 제너럴 모터스와 포드, 크라이슬러 그리고 상급의 일본 제품에게 마켓 쉐어를 빼앗겨 온 다른 거인들은 무엇을 잘못한 것일까? 일본이들이 더 영리한가? 그들이 돈이 더 많은가? 더 나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가? 더 헌신적인 사람들인가? 물론 아니다. 그들은 단지 어떤 비즈니스 "신"에게 무릎을 꿇어야 할 지 안다.수년간 그들은 우리의 혁신을 훔쳐가서 그것들을 더 잘 생산하여 우리에게 다시 선적해왔다. 우리의 최대 희망은 그들이 더욱 많은 증권 거래를 개방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것이다.
대기업과 월가에 대한 이 모든 나쁜 일들을 말하면서 만일 내가 다시한번 더 하게 된다면, 나는 신나게 대중을 향해 갈 것이다(go public : 역자 주 - 주식을 공개한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주식 공개가 아니라 대중, 즉 상품을 섬기겠다는 의미로 해석함). 대부분의 경우, 그것이 성장을 유지하면서 그들이 왔던 곳을 기억하게 할 뿐 아니라 다음과 같은 Golden Entreprenurial Rule(사업가의 황금 규율)을 기억하도록 하는 최고이자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어떤 비즈니스에서도 유일한 하나의 "신" 이 있으며,그 "신"은 상품이다. 할렐루야.
첨언: 사업가의 세계에서, 주위를 어슬렁 거리는 또다른 가짜"신"이 있는데, 그가 존재한다는 것조차 깨닫지 못한 채 그에게 당신의 조직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할 필요가 있다. 그는 보기 힘들지만, 주의해서 보면, 당신이 거울을 지나간 뒤 바로 그를 힐끗 볼수도 있을 것이다.
요약
사업가들은 그들이 그들의 상품과 사람과 고객을 섬기기 때문에 그들의 회사를 설립힌다. 반면 상장된 대기업은 이익과 월가를 숭배하도록 강요받는다. 불행히도, 사업가는 성장하고 거인이 됨에 따라서 그들이 망각(의 강 = 죽음)으로 간 공룡의 전처를 밟는다.
교훈
사업가는 항상 그들의의 상품과 사람과 고객이 그들이 섬길 진정한 유일의 비즈니스 "신"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