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 늘리기 - 제 33장 사업가 vs. 가족
다음의 두 문장을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하려 한다: 첫째, 사업가가 가질 수 있는 최상의 훌륭한 파트너는 배우자이다. 두번째, 사업가에게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는 그들의 회사에 "가족"이 포함된 것이다. 이들 문장은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나는 둘 다 사실이라고 믿는다.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 그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나는 내가 말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예외란 것이 있다. 많은 예외. 하지만 그것들은 그저 그 규칙을 증명할 뿐이다.
만일 당신이 초기 모드의 사업가고, 당신의 아내나 남편이 그 흔들리는 배에 승선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한심한 녀석이다. 당신은 약속을 깨면서, 휴가도 취소하고, 게임과 스쿨 플레이를 놓치면서 살 것이기 때문에 당신은 분명 당신의 파트너를 집에 있게 할 것이다. 내가 파트너라고 말할 때, 수동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능동적인 사람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당신이 아는 모든 것을 아는 배우자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가 당신은 바보라고 할 때도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내가 반복해서 이야기해왔듯이 “사업가”는 믿을 수 없을 만큼의 외로움과 아주 끔찍한 테러의 또다른 말이다. 우연히 당신이 이들 인생의 파트너들과 어떻게 사는지 배우게 되겠지만, 초기에는 그렇지 않다. 적절한 예가 있다:
1953년 내가 공군에서 나와서 영국에서 내 회사를 시작할 때, 나는 $140와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아내와 한명의 자녀, 그리고 뱃속의 아이가 있었다. 우리의 아파트에는 스토브와 침대 하나와 아기 침대가 있었다. 내 사무실을 포함해서 나머지 가구는 오랜지 상자와 그들을 가로지르는 널판지로 만들어졌다. 우리는 거의 굶어 죽을 듯했고, 내 아내가 그녀의 보석을 팔지 않았더라면 정말 그랬을 것이다. 내 아내는 나의 파트너였을까? 당신이 맞다고 할 것이다. 그녀는 나의 꿈을 나누었으며 모든 것을 잃는 것처럼 보일 때도 싸울 용기를 주었다. 사실은 그녀의 공포가 나보다 더 컸을 것이다.
6년이 지나고 3명의 아이가 생겼을 때, 나는 내 아내를 7명의 하녀를 둔 파리의 만평방피트의 성으로 옮겼고, 그녀는 파트너에서 나의 비즈니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으로 바뀌었다. 바로 그점이다: 대부분의 경우, 배우자가 회사에서 떠나야 할 때가 온다. 나는 그 날짜나 그 해를 당신에게 말해 줄 수는 없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거의 분명하게 말해줄 수 없다. 하지만 나는 언제 왜인지는 말해 줄 수 있다.
당신의 배우자가 그 또는 그녀의 세계로 서서히 사라져야 할 때는 그 회사가 성숙하기 시작하는 때이다. 당신이 초기 단계를 막 지나갔을 때이다. 당신이 당신의 첫번째 부사장을 고용하는 날이 그러한 배우자의 퇴장 절차가 시작되는 날이어야 한다. 자 내 말을 분명하게 잘 들어라:어떤 회사든 단 한명의 보스만 있을 수 있으며 그것이 당신이 되어야 한다. 만일 당신의 아내나 남편이 회사에 남는 경우, 그는 당신과 "합동 보스"가 된다. 당신의 배우자가 감독하고 있지 않는 당신의 직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무엇도 말하거나 행동할 수 없다. 당신의 은행가와 지원자, 소비자 뿐 아니라 "힘"이 있는 곳을 알고 있는 변호사에게도 물론 그렇다.
나는 그것이 필요하지 쉽다고는 이야기하지 않았다. 나의 경우, 나는 점차적으로 나의 아내가 회사에 덜 관여하고 가족과 커뮤니티 일에 점차 관여하도록 서서히 다그쳐 갔다. 만일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당신 배우자에게 다른 사업을 사주어라.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을 하되, 당신의 배우자가 회사에서 나가도록 해라. 상황이 완전히 절망적이라면, 공직에 출마시켜라 - 그럼 분명 잘 될 것이다.
상속 딜레마
더 어려운 결정은 - 아이들이다. 사업가로서 우리는 우리의 아이들이 우리의 족적을 따르기를 희망한다. 왜 아니겠는가? 우리는 대단한 삶을 살고 있으며 우리의 후손도 같은 삶을 살기를 희망한다. 하지만 우리를 사업가로 만든 바로 그 자질이 우리의 자녀들이 회사에서 양성되도록 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끔 만든다. 심지어 우리가 할 수 있다고 해도, 회사내의 다른 사람들이 반대할 것이다. 우리의 아이들은 우리들에게 실망하고 화나게 된다.
방법이 없을까? 아마 있을 것이다. 옛날 유럽의 그 "아버지들은" 자신의 아들들을 리드할 만한 자질이 충분히 될 때까지 다른 장인에게 견습생으로 일하도록 보냈다. 당신의 자녀들을 부사장이나, 임원 또는 이사로 두기 전에 그들이 다른 곳에서 계급장을 따오게 해라. 첨언하자면 그들이 분명 다른 사업가가 되기 위해 일하도록 해라. 하느님이 보우하사, 그들의 마음속에 대기업의 독이 스며들지 않게 하고 그들에게 기업의 승진 단계의 모든 것을 가르치지 않도록 하라(역자 주: 대기업에서 승진이나 하려고 하는 사람이 되지 않게 하라 또는 직위에 욕심을 부리는 사람이 되게 하지 마라).
결국, 나머지 가족과의 문제가 남는다:인척, 사촌, 삼촌, 숙모. 나는 사업가를 위해 기적을 이룬 많은 사람을 알고 있다. 하지만, 친척들과 함께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간부을 투표해보면, 이런 단어들을 보게 될 것이다: 무능한, 바보 같은, 게으른 등. 이들 간부들이 실제 그렇든 안 그렇든 중요하지 않으며, 그저 그들이 그걸 인식한다는 것과 전체적으로 그런 냄새가 난다는 것이 중요하다.
첨언하자면, 나는 내가 거드름을 피우며 이야기한 모든 규칙을 체계적으로 어겼다. 나는 살아 남았다. 당신도 그럴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게도 그러했더라면, 내가 저자가 아니라 독자였더라면. 오, 저자가 되다니!
요약
초기에, 사업가는 자신의 가족 특히 배우자가 회사에 전적으로 소속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회사가 성숙하고 임원진이 고용되면, 가족이 떠날 때이다.
교훈
당신이 첫 부사장을 고용할 때가 당신의 가족을 회사에서 내보내기 시작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