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일지

사업가의 아내로 살아가는 것 3 - 불편한 진실

by 노랑재규어 2011. 8. 29.
불편한 진실은 이렇습니다(생각나는대로).
여기서 말씀드리는 사업가란 start-up 사업가를 의미합니다.

사업가가 성공할 확률은 3%이내입니다.
사업가가 사업을 시작해서 1년이내에 망할 확률은 90~95%입니다.
경험적으로 그 중에서 3년을 유지하는데 성공하면 5~7년은 대체로 유지합니다.
하지만, 7~10년사이에 대부분 망합니다.
(이건 들은 이야기입니다) 그 10년을 넘겨야 급여 걱정에서 조금은 벗어납니다.
그전까지는 매달 월급날만되면 사업가는 잠을 잘 수 없습니다(비유가 아니라 실제 잠을 못잡니다).

사업가는 성공하기 이전에는 가장 비천한 노비와 같으며,
실패하면 세상에서 가장 괘씸한 경제 사범입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1년 이내에 멋진 차와 멋진 사무실, 이쁜 경리 직원 이 셋 중 2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다면, 자본금을 열심히 까먹고 있는 겁니다.

사업가는 아무리 강인한 성격의 소유자라도 일년에 두세번은 택시안에 펑펑 웁니다.
절대 집에서 티내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사업가는 직원들 월급이 우선입니다. 자신의 월급은 제일 우선 순위가 낮습니다. 일년에 한두번은 월급을 밀릴 수도 있습니다.

사업가들 술먹고 골프치고 여행가고 하는 것들. 정상적인 사업가라면 좋아하지 않습니다. 즐겨서 하는 게 아니라 즐겁게 해주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한밤중에 전화받고 나가서 새벽까지 술먹고 들어오더라도 정상적인 사업가라면 결코 즐거워서 하는 일이 아닙니다(이날 울 수도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아내와 자식을 행복하게 해주고자 하는 마음 분명 있습니다. 다만, 뜻한 만큼 빨리 되지 않거나 잘 되지 않을 뿐입니다. 가족과는 영광을 함께 나누고, 힘들고 어렵고 괴로운 것은 혼자 묵묵히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사업가의 마음입니다. 

사업가 주변에는 유혹의 덫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 불편하지만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조절하지 못하는 사업가는 사업할 자격이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자신도 조심하십시오.

평소 투자를 현명하게 하지 못한 분들은 사업에서도 성공할 확률이 낮습니다. 나이들 수록 사업할 기회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평소 손이 크신 분들은 사업하면서 돈이 많이 샙니다.

저 사람은 사업체질이야라고 하는 사람보다 저 사람이 사업을?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정착이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 출신보다 중소기업 출신이 정착이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임원 출신보다 과차부장급 출신이 정착이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이 크게되는가 아닌가는 다른 차원입니다.

초기 창업 맴버가 사업을 계속 같이 할 확률은 50%이하입니다. 그리고 만일 누군가 떠난다면 그게 누군지 절대 미리 알 수 없습니다.

초기 사업가는 멀티플레이어입니다. 회계, 영업, 전략, 실무 모두 다 직접합니다. 적어도 3년간 가족과 함께 즐길 시간도 없으며, 가족을 챙길 시간도 없습니다. 폼나게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영화같은 장면은 적어도 3년 이후에나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생각나는대로 적었습니다.

그런데 왜 사업을 하느냐고하지 마십시오. 이보다 더 많은 분량의 "직장인으로 평생 살아남는 삶의 불편한 진실"을 적지 않았을 뿐입니다.

덧붙여 한마디. 이런 삶을 "함께" 이겨내고 성공의 길에 들어선다면, 그 삶을 옆에서 지켜봐주었다는 이유만으로도 당신은 사업가의 아내로써 누리는 삶을 살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